본문 바로가기

2020/0410

Node.js 14 버전 릴리즈 소식 Node.js 14가 release 됨에 따라 몇가지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4/21을 기점으로 한 업데이트입니다. 이제 12.16.2 버전은 LTS가 되었습니다. 14버전은 아마도 10월경에 LTS가 될 것이라고 합니다. 퍼포먼스도 상향되었습니다. 안정적인 기능으로 진단 보고서 추가, 프로세스 및 로컬 리소스의 여러 단계를 통해 트랜잭션을 추적할 수 있는 실험적인 비동기 로컬 스토리지 API, 국제화 지원 등 다양한 기능들이 생겼습니다. 안정적인 진단기능 진단 보고서는 이제 Node.js 14에서 안정적인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초기 진단 및 생산 문제 심사에 유용한 정보가 포함 된 쉽게 사용할 수있는 보고서를 제공합니다. Node.js, Java 및 Swift를 포함한 다양한 언어로 고객을 지원하는 .. 2020. 4. 25.
접근성, 폰트에 대하여.. 웹에는 접근성 이슈들이 많습니다. 모든 사용자가 사용하는 웹이라는 모토를 걸고있기 때문이죠. 웹은 컴퓨터와 인터넷이 연결된 현대에 있어 거의 모든 사람들이 매일 한번씩은 꼭 이용하게 되는 매개체입니다. Web Content Accessibility Guidelines (WCAG)에서는 매일 관련 웹 접근성에 대한 내용들을 업데이트 하고 있습니다. 우선 최근에 Light House에 대한 audit 결과들을 보면, Web Accessibility 항목에 있어 특히 반응형일 때 폰트 사이즈가 작으면 웹 접근성 이슈로 잡히게되어 있습니다. 또한 위와 같이 폰트 색상 대조에 대한 비율도 권고안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공식적으로 WCAG에서 권고하고 있는 텍스트 사이즈와 대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 내용 출처의 필.. 2020. 4. 25.
GTM(Google Tag Manager) Google Tag Manager, 2012년에 출시된 웹 분석, 광고 성과 측정, 제휴 마케팅 추적 등 다양한 이벤트를 관리할 수 있는 트래킹 관리 툴입니다. 이 툴들의 단점은 PO나 마케터나 원하는 행동 데이터를 추가로 추적하고 싶을 때마다 개발자에게 코드를 심어달라고 요청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GTM을 사용하게 되면 개발자가 코드 상에서 이벤트를 정의하고 발송하는 부분이 크게 줄어들고, GTM이 제공하는 관리 페이지에서 직접 PO나 마케터가 직접 이벤트를 정의하고 심지어 어떤 시점에 이벤트를 발송할 것인지도 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어플리케이션의 코드 내에 비즈니스 로직과 전혀 관련없는 이벤트 로그 코드가 섞이지 않기 때문에 개발자에게도 좋은 것입니다. 마케터에게 그러면 어떻게 설명하고 마케.. 2020. 4. 25.
Async / Await 주의해서 다루기 async / await를 다룰 때 주의해야 할 점입니다. Non Blocking 형태의 I/O 작업을하는 Node.js는 익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let printNum = (number, delaySec) => { setTimeout(() => console.log(number), delaySec); // i/o 작업을 대신한다. }; let logPrintNum = (number, delaySec) => { console.log(`Enter logPrintNum ${number}`); printNum(number, delaySec); console.log(`Exit logPrintNum ${number}`); }; logPrintNum(1, 0); // 결과 Enter logPrintNum 1 .. 2020. 4. 25.